그레이브스병의 정의와 초기증상 치료방법
그레이브스병의 정의와 초기증상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구돌출증을 일으키기에 일명 눈이 튀어나오는 병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자율신경계 이상으로 인해 갑상선이 과도하게 자극돼 갑상선 기능 항진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그레이브스병의 정의
이 병은 자가면역 갑상선 질환 중 하나로, 갑상선에서 과도한 양의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하는 질환입니다. 이것은 갑상선 기능의 과도한 활성화로 인해 신체 대사가 가속화 되며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레이브스병은 종괴성 갑상선 기능항진증이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유럽대륙에서는 바제도 증후군, 바제도병이라는 용어가 그레이브스 병이라는 명칭보다 더 일반화 되어 있습니다.
그레이브스병의 초기 증상
초기 증상으로는 체중감소나, 고온감, 빈번한 식사 및 배설, 심장 박동수의 증가, 피로감, 무기력, 갑상선의 부기, 안구증상으로 안구돌출(한쪽 또는 양쪽 눈), 안구의 압력이나 각종변형 염증, 안구 움직임의 어려움등이 있습니다. 이병은 증상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직접 및 간접적인 영향을 발생한다. 결과적으로 나타나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증상에는 주로 불면증, 손 떨림, 과잉행동, 탈모, 심한 발한, 가려움증, 글력 약화가 있을수 있습니다.
그레이브스병의 치료방법
치료방법은 갑상선 기능의 과도한 활성화를 조절하고 증상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약물치료로는 항 갑상선제를 사용하여 갑상선호르몬의 과도한 생산을 억제하고, 갑상선 초자극증 증상인 맥박 과속, 불안, 떨림을 완화하는데 사용합니다.
방사성 요오드 치료법은 과도한 갑상선 활성을 억제하기 위해 방사선을 사용합니다. 이것은 갑상선을 손상시키고 크기를 줄이는데 사용합니다. 그러나 이 치료는 종종 갑상선 기능 저하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갑상선 기능을 모니터링 해야 합니니다.
그리고 갑상선 절제술이 있습니다. 수술은 일부 환자에게 필요한 경우입니다. 갑상선을 제거하는 수술은 주로 약물 치료나 방사성 요오드 치료가 효과가 없거나 적절하지 않은 경우에 사용이 됩니다. 실제로 갑상선 기능 한진증 환자에게 바로 수술하는 것은 위험하므로 갑상선 절제술 전에 항 갑상선제를 투여하여 갑상선 기능 저하를 일으킨 후 수술을 진행합니다.
이 병을 치료를 하지 않으면 임신초기의 기형아 출산, 유산의 위험 증가, 뼈의 광물 손실, 극단적 인 경우 사망 등 더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러 자가면역질환은 완치 보단 예방과 관리를 통해서 삶의 질을 향상 시키는데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건강한 생활 습관과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적절한 치료방법이 중요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