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발성 난청 골든타임 전조증상 치료방법
돌발성 난청 골든타임 전조증상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멀쩡하다가 느닷없이 귀가 먹먹하고,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다가 청각장애 진단을 받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에는 골든타임이 아주 중요한데요. 귀에 특별한 느낌이나 증상이 있다면 병원으로 달려가야하는데 이 시기를 놓치지 않기 위해 증상이나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돌발성 난청의 정의
갑자기 발생하는 난청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갑자기 듣기가 어려워지거나 소리를 덜 듣는 갑작스러운 현상을 포함합니다. 일반적으로 한쪽 귀에 영향을 미치며, 양쪽 귀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이 현상은 몇 시간 이내에 나타나기도 하고 몇 주 동안 지속이 될 수도 있습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소리가 들리지 않거나 매우 어려워진다는 것이며, 이는 말이나 대화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때로는 귀에서 소리가 나거나 귀가 꽉 찬 느낌, 현기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돌발성 난청의 골든타임 전조증상
아무런 증상이 없이 갑자기 발생하기도 하지만, 돌발성 난청이 발생하기 수 시간 전에서 2~3일 전에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대표적인 전조증상으로는
이명, 현기증, 귀가 꽉 찬 느낌, 귀에 바람 소리, 어지럼증, 구역질 증상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빠른 시간안에 치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 병의 경우는 1/3은 쳥력 회복 불가 1/3은 부분적 청각 소실 나머지는 대부분의 회복이 되는데요. 이 수치를 봤을때 골든타임을 지켜야 합니다. 증상이 나타나면 지체하지 말고 즉시 병원으로 가야합니다. 빠르면 빠를수록 회복의 예후가 좋습니다. 증상 발생 후 1주일 내에 치료 받는것을 권장하고 응급실이라도 가셔서 치료를 받는게 좋습니다.
돌발성 난청 치료방법
이 병은 치료제 중 유일하게 효과를 인정 받고 있는 것은 스테로이드 인데요. 그 외 혈앤순환 개선제, 혈관 확장제, 항바이러스제, 이뇨제, 유돌체를 사용되기도 합니다. 증상에 따라서 고막 안쪽에 스테로이드 직접 주사를 하거나 수술적 요법등으로 치료합니다. 고막에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을 경우에는 심한 어지럼증을 발생할 수 있으므로 보호자의 동행이 반듯이 필요합니다.
모든 치료는 입원하여 절대 안정을 원칙으로 하며, 치료 경과를 관찰하여야 합니다.
돌발성 난청 예방
큰 소음에 노출되는 것을 피하고 귀를 자주 휴식을 시키고 소리가 큰 환경에서는 정기적인 휴식을 취하시는게 좋습니다.
헤드폰이나 이어폰을 사용할때 소리의 크기를 적절히 조절하여 귀를 보호해주시고 듣는 시간을 제한하고 자주 휴식을 취하여 귀에 적절한 휴식을 제공하시는게 좋습니다.
건강한 식습관과 규칙적인 운동은 혈액순환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흡연을 피하고 적절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병은 예측하기 어려우므로 예방이 항상 가능 한 것은 아닙니다. 위의 조언들을 따르면 귀 손상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골든타임이 중요하니 돌발성 난청이 발생한다면 가급적 빨리 병원을 내원하여 치료하는게 중요합니다.
누구든 어디에서든 어떻게 생길지 모르는 병이기에 적절한 몸 컨디션이나 생활 습관 개선으로 인해 적절한 몸 관리를 하시는게 제일 좋습니다. 아프지 않고 모두들 즐거운 생활을 즐기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