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론도정의 사용용도와 효과 그리고 부작용의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복용한 적 있는데 소론도정은 스테로이드 약으로 많이들 알려져 있는데요. 이 약의 복용할 때에 많은 걱정들이 먼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저도 마찬가지로 그런 걱정부터 했었구요. 그래서 사용용도나 효과 그리고 부작용까지 제대로 한번 알아 보도록 할게요.
소론도정의 효능효과
이 약은 많은 치료에 사용 되고 있습니다.
1. 내분비 장애
부신피지기능부전증, 선청성 부신이상증식, 암에 수반된 고칼슘혈증, 비화농성 갑상선염
2. 류마티스성 장애
류마티스 관절염, 강직성 척추염
3. 교원성질환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 전신성 피부근염, 급성 류마티스성 심염에 사용됩니다.
4. 피부질환
천포창, 중증 다형성 홍반, 중증 지루성 피부염
5. 알레르기성질환
중증 알레르기성 질환으로 일반적인 치료로는 반응이 없는 치료에 사용이 되는데 기관지 천식, 접촉성 피부염, 아토피성 피부염,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 혈청병등에 사용이 됩니다.
6. 안과질환
시신경염, 알레르기성 결막염, 각막염 등에 사용이 됩니다.
7. 위장관계 질환
궤양성 대장염, 국한성 장염
이것 외에도 호흡계나 혈액 질환, 종양성 질환, 부종성 질환, 신경계 질환등 여러 곳에서 사용 되는 약 입니다.
소론도정 부작용
이 소론도정이 많은 치료에 도움이 되지만 또한 부작용도 여러가지들이 있는데요. 그 부작용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염증의 유발, 감염증의 악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부신피질자극호르몬 분비억제, 속발성 부신피질기능부전, 당뇨병, 월경이상, 쿠싱증후군, 소아의 성장억제, 내당력감소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쿠싱증후군에 대해 알아보자면 흔히들 들어보는 스테로이드 부작용에 문페이스라고 해서 얼굴 모양이 달덩이처럼 둥글게 되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그 외에도 체중 증가, 근육 약화, 고혈압, 피부 변화, 골밀도 감소, 정신 변화등이 있습니다. 이 쿠싱증후군은 모든 환자에게 나타나는 것은 아니지만 약물을 장기간 복용하거나 과하게 복용할 경우 나타납니다.
다른 부작용으로는 소화성 궤양, 췌장염, 설사, 쿠토, 구역, 위통, 가슴쓰림, 복부팽만감, 구갈, 식욕부진, 식욕항진등이 나타나고
정신장애나 우울감, 불면, 두통, 어지러움, 보통 치료 후에 나타나는 유두부종을 수반한 뇌압상승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근육통, 관절통, 눈의 안압상승, 녹내장, 후낭하 백내장(눈이 희미해짐), 시력저하, 백혈구 증가, 혈전증, 심근경색, 뇌경색, 여드름, 다모, 탈모, 색소침착, 안면홍반, 과민증, 발열, 피로감등 정말 다양한 부작용이 있습니다.
다행히도 모두에게 전부 다 나타나는 부작용은 아니며 어느 사람에게는 나타나고 어느 사람에게는 나타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을 보면 우울해지기도 하고 설마 나한테도 이러한 부작용이 나타나면 어떻게 하나 걱정부터 하는데요. 저도 처음 복용을 할 때에는 이것 저것 여러가지 부작용을 많이 찾아 보기도 했습니다.
제가 처음 복용하면서 나타난 부작용으로는 다행히 눈에 띄는 부작용은 크게 없었는데 위의 내용에서 나타난 것으로는 위통, 가슴쓰림, 두통, 안구 관련 질환정도 있었던 것 같았습니다. 다른 약과 함께 복용을 하고 있어서 다른 부작용은 그냥 넘어 갔을지 모르겠지만요.
소론도 정은 물론 치료에 도움이 되는 약이지만 여기 저기 조금씩 아파져오는 것도 어쩔 수 없이 감내해야 하는 것이라고 자기위로를 하고 지냈습니다. 처음에 스테로이드 관련해 많은 글을 찾아보고 있었을 때도 우울감도 오는 것 같아서 직접 겪어보고 알아가야 겠다고 생각하고 건강한 식단과 운동 습관을 만들려고 노력하는 중입니다.
그리고 스테로이드 글에서 언급한 내용이지만 스테로이드는 전문의의 처방에 맞춰서 복용을 해야하고 사용 중단을 할 때에는 꼭 전문의 의견에 맞춰 천천히 줄여나가야 한다는 것은 꼭 잊지 마셔야 합니다.
건강한 하루를 위해서 노력을 하루하루를 보내도록 해보자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