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주의자 베지테리언의 종류 건강에 미치는 영향

채식주의자 베지테리언의 종류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건강상의 문제로 채식을 하려고 많이 알아보고 있었지만 생각보다 어려워서 저도 선뜻 실천하지 못하고 있었는데요. 잠시동안은 실행해보다가 생각 보다 고기가 들어간 음식이 많아서 조절하기도 힘들긴 하더라구요. 오늘은 어떠한 종류가 있는지 한번 알아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채식주의자의 종류 건강에 미치는 영향

채식주의자(베지테리언)란?

동물의 고기를 먹지 않는 식생활을 채택하고, 식물성 음식만을 먹는 것을 뜻합니다. 동물성 음식은 보통 동물로 만든 음식과, 동물로부터 나온 유제품(우유, 버터, 치즈, 요구르트등), 동물의 알, 동물 성분을 물에 넣고 끓인 국물과 어류까지도 포함하는 말이지만, 일부 엄격하지않은 채식의 경우에는 동물의 고기를 제외한 일부의 동물성 음식을 먹는 경우도 있다.

채식주의는 다양한 이유로 인해 시작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동물의 권리를 존중하고 동물학대를 피하기 위해 채식주의를 선택하기도 하고 환경 문제나 건강적인 이유, 종교적 신념, 도덕적인 이유 등 다양한 동기로 채식주의를 채택할 수 있습니다.

한국의 채식을 목적으로 한 모임은 1988년 11월 하이텔의 정신과학동호회 내에 만들어졌던 채식소모임이 시초입니다.

채식주의자의 종류

유형

먹을 수 있는 것

락토(Lacto) 채소, 과일 우유(유제품)
오보(Ovo) 채소, 과일, 달걀
락토-오보(Lacto Ovo) 채소, 과일, 우유(유제품), 달걀
폴로(Pollo) 채소, 과일, 우유(유제품), 달걀, 닭고기
페스코(Pesco) 채소, 과일, 우유(유제품), 달걀, 생선
폴로-페스코(Pollo Pesco) 채소, 과일, 우유(유제품), 달걀, 생선, 닭고기
플렉시테리언(Flexitarian) 채소, 과일, 우유(유제품), 달걀, 생선 닭고기, 육류(간혹먹기도 합니다.)
프루테리언(Fruitarian) 식물의 열매인 과일과 견과류만 섭취
생채식(Raw veganism) 식물성 재료를 열을 이용해 조리하지 않고 섭취
비건(Vegan) 유재품과 동물의 알, 벌꿀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동물성 음식을 섭취하지 않습니다.

 

종교적인 이유로 채식을 하는 분들도 있는데

불교 채식주의로는 모든 고기류와 양파, 마늘, 부추, 리크, 샬롯 등을 먹지 않습니다.

자이나교 채식주의로는 유제품은 먹지만 달걀, 꿀, 뿌리 식물을 먹지 않습니다.

명상 채식으로는 요가 채식이라고도 불리고 유제품과 벌꿀을 포함하지만, 동물의 알과 발효식품, 술을 비롯해 마늘과 육두구 같은 자극적인 향신료를 피합니다.

세미 베지테리언은 정확한 의미의 채식은 아니나 특정한 고기를 먹지 않는 사람을 지칭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육식을 하던 사람들이 비건으로 이행하는 중간 단계에서 거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채식주의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채식 식단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다양하게 연구되고 있으며, 개인의 상태나 채식의 방법이나 다른 생활 습관에 다를 수 있습니다.

심장 건강에 채식은 일반적으로 심장 건강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채소, 과일, 견과류 및 식물성 단백질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체중 관리에도 적은 포화지방과 높은 식이 섬유를 섭취하므로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채식 식단의 구성과 개인의 생활 습관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습니다.

채식 식단이 당뇨병의 발병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채소와 과일 중심의 식단은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혈압 조절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칼륨이 풍부한 채소와 식품은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과일과 채소에 풍부한 채식식단은 항산화물질을 많이 제공하여 세포 손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일부 채식주의자들을 우유 제품을 섭취하지 않기 때문에 칼슘 섭취에 유의해야합니다. 그러나 적절한 대체 식품이나 보충제를 통해 칼슘 섭취를 보장할 수 있습니다.

채식주의 부작용

환경문제를 해결하고자 실천하는 것은 물론, 과체중과 암 위험 등이 낮아지는 여러 가지의 장점이 있지만 동물성 식품에서 오는 영양소를 섭취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진행하면 음식으로 부터 섭취해야하는 비타민과 영양이 부족하게 되어 여러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비타민 B12는 주로 동물성 식품에서 얻을 수 있어 채식으로는 섭취하에 부족할 수 있는데 그러면 혈액 장애나 신경 손상, 기억력 감퇴 등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우유 및 유제품을 섭취하지 않는 경우에는 칼슘 결핍이 생겨 골다공증 위험이 증가 할 수 있습니다.

채식으로는 적절한 단백질 섭취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단백질 부족은 근육 손상, 에너지 감소, 면역 기능 저하 등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채식이 자동적으로 건강한 식단을 뜻하는 것은 아닙니다. 당 분해되는 과정에서 과도한 설탕 섭취가 문제가 될 수 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섭취하는 식품이 한정적이 될 수 있어 특정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가 더 부각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채식주의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무조건 고기를 제외해야 하는 극단적인 것만 알고 있다가 여러가지의 종류의 채식주의를 보고 한번에 다 줄이기 보다는 차차 조금씩 바꿔가는게 좋을 듯 하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굳이 먹어야 할까 라는 생각이 점차 많이 들면서 저도 채식에 대해서 알아보고는있었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이번에 저도 많은 공부를 할 수 있게 되어 좋았습니다.

그러나 좋은 면이 있다면 안좋은 면도 있다는 것을 이 글을 작성하면서 또 깨달았습니다. 채식을 하려면 좀 더 공부를 해서 식단을 균형 있게 구성을 해서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기 위해 다양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는걸 또 깨달았습니다. 이 글을 보면서 다른 분들도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Leave a Comment